프랑스에 여행 오는 대부분의 관광객들은 파리, 혹은 근처 외곽만 갈 생각으로 대중교통만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사실 프랑스 = 파리 라는 공식은 전혀 성립되지 않는다! 프랑스는 넓고, 볼 것도 굉장히 많다. (또 뭐가 유명한데? 싶은 분들은 이 글을 읽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물론, 파리 외의 지역을 자유롭게 여행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차가 필요하다.
외국에서 운전하는게 무서울 수도 있지만, 정말 안심해도 된다. 유럽에서 운전하는거 정말 쉽다. 한국분들이 익숙하지 않은 로터리나, 우측 차에게 양보, 딱 두가지만 주의하면 된다 (나는 개인적으로 한국에서 운전하는게 더 무섭다…)
외국에서 운전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만 벗어 던지면, 새로운 세상이 열리게 된다!!!
도전하는 그대를 위한 프랑스 로드트립 추천장소 !
Table of Contents
프랑스 로드트립
프랑스 로드트립 준비
로드트립은 도보, 자전거, 오토바이, 자동차, 캠핑카 등으로 할 수 있으나, 아무래도 일반적으로는 자동차를 선호하기 마련. 따라서 장비를 잘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로드트립의 장점은 기차표, 버스표, 여권 등 여러 서류를 처리하는 데 몇 시간을 보낼 필요가 없다는 것 ! 또한 비용이 훨씬 저렴하고 일정이 훨씬 자유롭다.
렌트카 업체를 선택했다면 일단 1단계는 넘어선 것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느정도 준비는 필요하다. 트렁크 사이즈는 거거익선, 크면 클수록 좋지만 항상 충분히 크지는 않다는게 함정… 본인과 가족 등 동반하는 분들의 모든 짐 사이즈를 고려한 차를 고르자 (여행다니면서 살 기념품을 넣을 자리가 충분한지도 생각해봐야 한다!)
요즘은 스마트폰 하나로 다 해결이 되기 때문에, 정말 중요한 로밍이나 포켓 와이파이는 꼭 미리 준비를 하도록 하자. Google 지도나 Waze 다운로드도 필수. (나는 유럽에서 운전할때는 Waze가 훨씬 편해서 Waze만 이용하는 편. 구글 지도 사용해도 되니 편한대로 사용하자. )
프랑스 로드트립 추천
보르도 와인 가도 Route des vins de Bordeaux
와인 가도는 프랑스에서 가장 맛있는 로드 트립 중 하나다. 포도밭 사이를 산책하고, 와인 시음회에 참여하고, 와인 농장에 머물 수 있는데다가, 와인 양조에 대해 더 많이 배울 수 있으므로 와인 애호가들에게는 정말 완벽한 로드트립 ! (물론 한 명이 희생을 해야한다. 그래서 남편은 나랑 와인가도 가는 것을 좋아하지… 나는 술을 잘 못하기 때문…!).
이전에 알자스 와인가도에 대해 말한 적이 몇 번 있어서 적어보는 보르도 와인가도. 보르도는 레드와인으로 유명하며, 보르도 뿐만이 아니라 그 근처 도시인 생테밀리옹 Saint-Émilion , 포므롤 Lalande-de-Pomerol 또는 레 수스 드 꼬달리 Les Sourcea De Caudalie (바로 그 화장품 브랜드 꼬달리!) 등 여러 도시를 방문할 수 있다.
나는 아직 프랑스 남서쪽은 가보지 못해서 (유일하게 라로셸만 가봤다), 꼭 가보기로 결심한 장소 중 하나.
프로방스 Provence
청록색 바다, 깨끗한 강, 라벤더향, 매미소리 등… 정말 휴가 왔다는 느낌을 받기 위해서는 프로방스 지방보다 더 좋은 곳은 없다고 할 수 있다.
발렁솔 Valensole, 일 쉬르 라 소르그 L’Isle-sur-la-Sorgue , 레보드프로방스 Les Baux de Provence 등 Cassis 카씨스 와 La Ciota 라시오타 등, 마르세유 Marseille 근처에 있는 여러 아름다운 작은 마을들은 물론이고, 니스Nice, 생트로페 Saint-Tropez 같은 큰 도시에 잠깐 정차 하는것도 잊으면 안된다!
바스크 지방 Pays Basque
자연에 더 가까이 다가가려면 소나무, 대서양과 접한 해변, 신비로운 숲과 계곡등이 있는 란데스 Landes 방향으로 가는 것이 좋다. 이곳은 서핑을 배우기 위한 최적의 장소이기도 하므로 서핑에 관심이 있다면 추천! 가장 유명한 관광지는 비아리츠 Biarritz (코트다쥐르의 생트로페와 비슷한 레벨의 호화 휴양지이다), 생장드뤼즈 Saint-Jean-de-Luz, 아르카숑 Bassin d’Arcachon및 바욘 Bayonne 등이 있다.
루아르 고성 투어 Châteaux de la Loire
프랑스 여행을 얘기할 때마다 빠질 수 없는 루아르 고성. 역사 애호가라면, 프랑스의 문화와 역사에 흠뻑 빠져들게 만들어줄 루아르 고성 투어 Châteaux de la Loire 가 최고의 선택이라고 볼 수 있다.
심지어 와인도 유명한 지역이니 일석 이조!
▶ 루아르 고성 추천 글 읽기 [바로가기]
코르시카 La Corse
코르시카 로드 트립은 조금 다르다. 바다를 건너야 하기 때문에 섬으로 먼저 이동한 후에 차량을 렌트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으나, 물론 육지부터 배를 통해 코르시카로 넘어가는 방법도 있다 (제주도처럼!).
섬은 남 코르시카와 북 코르시카로 나뉘는데, 둘 중 하나만 고르거나, 시간이 많다면 전체 다 둘러볼 수도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남 코르시카에 중점을 두고 아작시오 Ajaccio, 포르토베키오Porto-Vecchio, 보니파시오 Bonifacio 등만 가봤는데, 꼭 북 코르시카에 가기 위해 다시 한번 방문할 예정이다. (내 전 직장동료가 북 코르시카의 Calvi 칼비 출신인데, 귀에 피가 나도록 자랑을 들었으니 당연히 가봐야지!)
▶ 코르시카 여행 후기 읽기 [바로가기]
▶ 코르시카 기념품 추천 읽기 [바로가기]